Home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장 인사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환경교육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 환경교육과는 7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공주대학교 사범대학의 전통을 기반으로 1996년에 신설되어 지금까지 체계적이고 진취적이며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우수한 환경교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급변하는 지구환경에 대응하는 근본적인 대안이 환경교육에 있음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소명을 갖는 환경교사를 양성하여 우리나라 학교 및 사회 환경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환경교육과는 그동안 매우 높은 중등교원임용시험 합격률로 신규 임용 환경 교사의 약 50%를 배출하였고 우리 학과를 졸업한 환경교사들은 지역 환경교육 뿐만 아니라 전국 환경교사 모임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각종 경시대회, 교과서 개발, 교수학습모델 개발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사회환경교육은 물론 국가 환경교육정책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일반대학원 환경과학과의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서는 환경분석, 환경보건, 환경생태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수많은 정부 정책과제에 참여하면서 진로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활동을 통해 세계적 저널에도 연구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도 이루고 있습니다. 배출된 연구 인력은 현재 환경 관련 연구소 및 환경단체 등 다양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환경교육가가 되기 위해서는 자연, 생명, 환경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필요합니다. 또 자연과 환경을 탐구하고 배우고 가르치는 일을 좋아한다면 아마 환경교육가가 여러분의 미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환경교육을 전공하면 교사가 되는 것을 넘어서 적성에 따라 10여 가지 다양한 진로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공주대학교 환경교육과에서 여러분을 만나게 되길 소망합니다.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환경교육과  학과장 


 

학과전망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많은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 다양한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미국은 환경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환경교육에 있음을 인식하고, 1970년대에 이미 환경교육법을 제정하였고, 1980년에는 독일을 중심으로 유럽에서 환경교육을 필수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세계 많은 국가에서 환경교육을 필수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4차와 제5차 교육과정부터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992년 제6차 교육과정을 만들면서 환경과목을 신설하였고, 그에 따라 1996년에 공주대학교 사범대학에 환경교육과를 신설하여 환경과목을 담당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여 배출하고 있습니다.
 
지구환경문제의 궁극적인 해결방법은 현세대와 미래세대의 모든 세계인이 지구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매일의 삶 속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배움과 가르침의 과정을 담당할 수 있는 환경교사가 꼭 필요하고, 환경교사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앞으로도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최근에 ‘환경교육진흥법’이 제정되어 법적 근거를 통한 실질적인 지원이 가능해져 학교환경교육뿐만이 아니라 사회환경교육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질 높은 환경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앞으로 국가적, 국제적으로 이 분야에서의 화동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CONTACT US

전화번호 : 041) 850-8810

팩스번호 : 041) 850-8810

이메일 : hak127@kongju.ac.kr

주소 : [32588] 충남 공주시 공주대학로 56(신관동 182) 사범2관 411호

envedu.kongju.ac.kr

Copyright 공주대학교 환경교육과.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