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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내용


 

교과목 소개

과목명/내용
환경철학(Environmental Philosophy)

환경철학을 이해하는 것이 환경교육가에게 왜 중요한가, 환경철학의 중요 쟁점은 무엇인가, 환경철학의 주요 사조의 핵심 주장은 무엇인가, 그리고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환경 쟁점에 철학적 관점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이해할 수 있다.
환경학개론(Introduction to Environmental Sciences)

환경과 환경문제를 과학적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학습함으로서 일상생활에서 환경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태도와 행동변화를 유도하고, 또한 환경 이외의 다른 학문(과학, 공학, 인문사회 등)을 계속하는데 환경과학이 중요한 기초지식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
기초환경화학 및 실험(Basic Environmental Chemistry & Laboratory)

환경 관련과목을 공부하는데 필요로 하는 기초적 화학지식을 습득하여 환경 중 일어나는 화학적 변화를 이해하고 직접 실험함으로서 중고등학교에 환경관련과목을 지도하는데 필요로 하는 지식과 경험을 얻는데 이 교과목의 목표를 갖고 있다.
환경생물학(Environmental Biology)

생명의 특성 및 무생물 요소와 생물의 반응을 이해하고 환경 변화에 생물이 어떻게 반응하고 대응하는지 생리, 유전 및 진화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환경교사로서 자질을 육성한다.
환경위생학(Environmental Hygienics)

환경과 인체관계의 기초를 알고 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앎으로써 중,고등학교에서 환경과목을 지도하는데 필요로 하는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수질환경학(Water Pollution)

물과 수질오염에 관련된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오염물질의 과학적 처리방법과 상,하수도 관리방법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본원리를 파악함으로서 수질오염을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고차원적인 수질오염 관리방법을 지향하는데 발판으로 제공한다.
환경교과교육론(Environmental Education & Curriculum)

환경교육의 역사와 현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는다. 우리나라 환경교육 현황에 대한 체계적이고 비판적인 인식을 갖고, 문제 해결점을 찾는다. 환경교육의 교과교육적 특성과 고려사항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환경생태학(Environmental Ecology)

생태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환경과 생물의 상호작용에 따른 생태계의 동태와 그에 따른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사람의 활동이 생태계와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환경교사로서 자질을 육성한다.
환경교과교재 및 연구법(Teaching Materials & Methods in Environmental Education subject)

환경과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서의 재구성과 활용 능력을 기른다.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에게 환경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며, 실습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환경교과 논리 및 논술(Logic and Writing in Environmental Education subject)

환경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바탕으로 학교 환경교육을 이끌어가기 위한 주체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를 펼칠 수 있는 논리력 및 논술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토양환경학(Soil & Their Environment)

토양환경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토양환경보전에 대한 올바른 시각과 의식을 확립하여 중등 환경관련과목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충분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본 과목의 목표를 둔다.
대기환경학(Air Pollution)

대기 중에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특성과 영향, 그리고 그 방지대책에 대한 기본원리를 학습하여 대기오염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환경화학(Environmental Chemistry)

환경중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다루는 학문으로서 수질, 폐기물, 대기 및 식품 중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변화를 이해하고 변화의 원인을 알며 이를 통해 대책을 강구하며 실천계획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환경교육과 교수학습 방법(Teaching & Learning Methods in Environmental Education)

환경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의 종류와 각각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방법론을 활용하여 상황에 맞는 활동 사례를 개발하고, 기존의 교수 학습 실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개선안을 제시할 수 있다.
환경사회학(Environmental Sociology)

인간의 삶과 환경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토대로 환경문제의 본질, 지속가능한 발전, 환경정책, 환경운동, 국제 환경협약을 둘러싼 국가간 이해관계의 본질 등에 대한 체계적인 시각을 갖도록 한다.
지속가능발전교육론(Education of Sustainable Development)

지속가능발전 교육이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교육으로서 적극적으로 검토·도입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정의, 빈곤, 민주, 삶의 질과 같은 사회문화적 쟁점과 사회정치적 쟁점은 물론 사회적 변화와 진화하는 환경 등과 같은 발전과 관련된 지적・정의적 소양을 갖추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역량을 키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학과 인문의 조화 환경정의(Harmony of Science and Humanity, Environmental Justice)

환경문제의 해결이 단순하게 이해가 직접 관련된 당사자만이 아니라 사회의 자연 보존이라는 측면에서 현명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환경문제의 과학적 내용과 환경문제와 관련된 인문사회적 요구를 이해하고 환경과 관련된 사회적 정의를 과학과 인문의 조화로운 귀결점으로서 환경정의의 융복합적 이해를 도모한다.
역사와 철학에 기반한 환경교육(Environmental Education based on environmental history and philosophy)

환경문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융합적 접근의 일환으로 역사와 철학의 관점에서 환경사건을 이해하고자 한다. 특히 질병과 전쟁을 포함하여 미시사를 소재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생태계와 사회체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심도있게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생활주변에 산재되어 있는 환경보건문제(Issues of Environmental Health on Common Lifes)

가습기 살균사건, 살충제 계란, 생리대 건강영향 등과 같은 환경보건문제에 대하여 사회적, 과학적 및 교육적 등의 관점에서 조명하면서, 의・식・주 측면의 생활주변에 산재되어 있는 환경보건문제들에 검토하여 해결방안과 환경보건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환경교육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es in Environmental Science)

현장에서 실험된 환경교육지도안을 창조적으로 해석하여 실습해보고, 통합교과적인 창조적 지도안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생태적 합리성의 학문 영역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서 이를 환경지도안을 만드는 실습을 한다. 그 영역은 환경윤리, 생태경제, 환경정의 등의 분야가 있다. 여기에 생태적 삶이라는 실천적이고 통합적인 분야를 생각할 수 있다.
환경지리학(Environmental Geography)

지구 자원의 분포 및 도시화와 산업화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인문․사회학적 시각에서 에너지와 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환경교사로서 자질을 육성한다.
환경보건학(Environmental Health)

각종 환경매체에 대한 관리 현황과 환경유해인자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환경보건의 연구방법론, 환경보건정책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고 환경보건영역 내의 다양한 분야를 이해한다. 환경보건이 개요, 환경매체관리, 환경유해인자 및 건강영향, 환경보건학 연구방법, 환경보건정책과 관리에 대해 심도있는 학습을 한다.
환경교육평가방법(Environmental Evaluation Methods)

환경교육의 목표를 반영하여 학생들의 성취도를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숙지하고 적용할 수 있다.
공업과 환경(Industry and Environment)

공업과 환경의 관계에 대해 이해, 학습함으로써 환경오염 피해에 따른 대책 및 방안을 분석적으로 제시하고 올바른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의 방향을 설정해준다.
자연보호와 복원(Protection and Restoration of Nature System)

자연의 특성과 자연 보호 이념을 이해하고 친화경적 가치관 형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연 환경을 보존하고 생태계를 복원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환경교사로서 자질을 육성한다.
환경기본통계(Fundmental Statistics for Environmental Science)

본 교과목은 환경오염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자료를 습득하고, 수집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처리하는데 필요한 기본통계에 대하여 학습하는 적이 목적이다.
소음진동학(Noise & Vibration)

일상생활 및 산업현장에서의 소음과 진동에 의한 피해와 그 대책을 이해하고, 환경교육에의 적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자원과 폐기물관리학(Resources & Solid Waste management)

지구내의 한정된 자원 및 다양해지고 증가하고 있는 폐기물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학교 및 사회에서의 현실적인 적용능력을 배양하여 환경교육자로서 기본적인 자질을 키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환경분석 및 실험(Environmental Analysis & Laboratory)

각종 수질오염사고가 자주 일어남에 따라 수질오염도를 분석할 수 있고, 수질오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중,고등학생을 지도하기에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는 것을 이 교과의 목표로 한다.
현장체험학습론 및 실습(Field and Experiential Studies in Environmental Education)

현장 체험 환경교육은 2000년대 들어 우리 나라 환경교육의 주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다. 환경교육실습을 통해 현장 체험 환경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직접 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봄으로써 현장 응용 능력을 기른다.
환경정책과 법(Environmental Policy and Law)

우리니라 환경정책과 법의 변천과정과 취지를 이해하고 환경 행정 제도와 기구의 목적과 수단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환경 보전 노력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을 법과 정책의 틀에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환경교사로서 자질을 육성한다.
환경독성학(Environmental Toxicology)

지구환경 조건이 악화됨에 따라 환경 오염물질의 생체 독성반응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환경독성학을 통해 지구환경문제로 인해 미치는 영향을 바로 알고 지구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환경교육 현장실습(Practical Training in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환경교육을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 실습해 봄으로써 학교 환경교육과의 연계성을 모색하고 능동적이고 유기적인 환경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양환경학(Marine Environment)

해양의 특성과 해양 생태계를 이해하고 해양 생태계의 보전, 해양 환경 오염 방지 및 관리, 그리고 해양 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환경교사로서 자질을 육성한다.
환경과 농업(Environment and Agriculture)

환경과 농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여 환경교사로서 자질을 육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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